> 사업내용 > 교육프로그램 > 조망지향적 사회기술훈련 & 취업전 교육.원예교실.음악치료 등...
 
 
-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사회기술(Social Skill)이 부족하여 사회적 관계를 맺거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.

그 이유는 학습경험의 결핍 및 자신감의 상실과 함께 사회적 상황에 대한 조망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.

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만화기법이라는 학습매체를 사용하여 교육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킴으로써 사회기술훈련의 효과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조망훈련을 통해 기존의 사회기술훈련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온 교육의 일반화와 지속성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하였다.

 
- 『취업전 교육 프로그램』 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.
첫째, 취업하고자 하는 동기를 강화한다.
둘째, 개인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하여 성취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.
셋째, 구직활동에 필요한 기술들을 교육하여 스스로 구직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.
넷째, 직업을 유지하기 위한 기술을 미리 교육하여, 취업 후 직업생활을 잘 영위 할 수 있도록 돕는다.

『취업전 교육 프로그램』의 목적에 따른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.
첫째, 1~3장에서는 일 하고자 하는 동기를 높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. 프로그램 전반의 내용을 소개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높이도록 한다. 정신장애인에게 일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이해하고 취업에 대해 가져야 할 올바른 태도를 알아봄으로써, 직업을 가져야겠다는 의지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. 그리고 일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.
둘째, 4~8장에서는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는 내용을 다룬다. 자신이 원하는 직업, 직업가치관, 적성, 능력을 탐색하여 현실적으로 실현가능성이 있는 직업목표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.
셋째, 9~11장에서는 구직활동에 필요한 기술을 교육한다. 구직정보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,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도록 한다. 그리고 면접요령을 익히고 연습하여 취업가능성을 높인다. 끝으로, 12~20장에서는 직업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을 미리 교육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. 직장인으로써 가져야 할 마음가짐, 일상생활관리, 업무절차 파악, 기분관리,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관리, 정신장애인이 가질 수 있는 권리를 다룬다.

 
- 식물과 함께 하다보면 마음이 안정되고, 즐거운 기분이 들며, 생명을 존중하게 됩니다. 또한 아름다운 꽃과 그 향기는 우리의 마음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.
그리고 집중력을 키울 수 있고,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.

 
- 우리가 살아가면서 눈으로 들어오는 시각정보들을 직접 표현 해 보고, 자기만의 눈으로 보고 느끼는 것을 함께 표현 해 보는 시간입니다.
프로그램 진행은 미술의 기초부터 시작하여 과정별로 진행합니다.

 
- 음악활동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이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하며,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제공합니다. 이 시간에는 그룹 구성원들과 함께 음악을 듣고 노래도 부르며, 또한 누구나 쉽게 연주할 수 있는 리듬악기들을 사용하여 자신감을 찾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형성을 만들어 갑니다.

 
- 무용은 신체 표현활동을 통해 자기 의지를 표현할 기회를 갖게 하고, 적극적인 자아상과 자아개념을 촉진합니다. 이 시간에는 파트너와 함께 스포츠 댄스와 수화를 배우게 됩니다.

 
- 회원들의 기본적인 인지 기능을 향상시켜 학습 동기와 흥미를 부여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사회적인 정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시간입니다.
집중력 훈련, 기억술, 요점정리 훈련, 노트정리 연습, 시간관리... 등과 같은 학습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.


 
- “건강한 육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”(Sound Mind in Sound Body)
볼링, 등산, 축구, 탁구 등의 운동으로 회원들간의 단합과 체력증진으로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
 
- 우리가 같이 살아갈 사회를 알아둡시다. 이 사회는 우리의 친구입니다.
우리가 노력하는 만큼 우정은 깊어질 것입니다. 시내, 동사무소, 우체국, 문화예술회관, 망우공원, 앞산, 영화관, 찻집, 은행 등을 방문합니다.


- ‘컴퓨터’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? 이제 컴퓨터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 없어서는 안 될 하나의 필수품이 되어가고 있습니다.
이러한 시대에 컴퓨터를 사용하고 다루지 못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일을 하는데 있어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. 이러한 불편을 없애기 위해 여러분과 함께 간단한 문서작성과 인터넷 정보검색에 대해 공부해 봅시다.

 
- 영화를 통해서 영화 인물들의 상황이나 감정에 이입해봄으로써 다양한 간접경험을 하게 됩니다. 이를 통하여 자신의 경험이나 감정을 더욱 잘 파악하고, 표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. 무엇보다도 영화를 보면서 즐거워하고, 슬퍼하고, 분노하는 감정을 표출할 수 있게 되어 감정정화를 도와줍니다.

 
- 직접 시장에 가서 장을 보면서 요즘의 경제 상황이나 현실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또한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생활의 활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.

그리고 쇼핑은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기도 합니다.

 
- 바느질과 같은 정교한 작업은 집중력과 주의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, 또한 스스로 만든 완성품에 대해 성취감과 만족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.
이 시간에는 실과 바늘로 실생활에 유용한 물건이나 장식품을 직접 만들어 봅니다.

 
- 옛말에 신언서판(身言書判)이라는 말이 있습니다.
글씨를 쓰는 것은 글을 익힐 뿐만 아니라 마음을 다스리는 일이기도 합니다.
한 글자 한 글자 정성을 들여 글을 씀으로 인해 우리의 마음을 더욱 맑게 할 수 있고, 집중력과 인내할 수 있는 자세를 배울 수 있습니다.

 
- NIE란 newspaper in education의 약자로 신문활용 교육을 말합니다.
신문을 집단성원들과 같이 읽고 기사를 요약해 봄으로써 정보습득능력을 키우고 표현력,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.

사회, 경제, 정치적으로 폭넓은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시간입니다.

 
- 일주일에 한번씩 목욕탕을 가서 몸과 마음의 때를 깨끗이 씻어내는 시간입니다.
위생을 청결히 하고 항상 맑은 마음으로 건강하게 생활하면, 인생의 풍요로움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.

 
- 간단한 기본 접기를 응용하여 여러 가지 형태를 만들 수 있는데 배·비행기·모자 등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것은 물론 동물·식물모양도 가능합니다.
어떠한 형태를 만들어 가는 복잡한 과정 속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고 완성품은 장식용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.

기본 접기를 익혀 응용하는 가운데 상상력·추리력·창조력 등이 동원되고, 지능개발과 집중력 등을 기를 수 있습니다.